쓰루 디 에이지스 : 문명에 관한 새로운 이야기 솔로 규칙
준비 : 2인 게임과 같이 준비한다. 단, 문명 보드는 플레이어의 것 하나만 준비한다. 파랑, 노랑, 흰색 큐브 각각 3개씩을 가져와 무작위로 늘어놓는다. 이것은 더미턴 순서이다.
예 : 앞 파, 노, 노, 파, 흰, 노, 흰, 파, 흰 뒤
더미 플레이어로 두 번째 플레이어색 하나를 준비한다. 더미 플레이어는 언제나 행복 4이다. ("이주민"에 적용) 1 시대 군사 카드를 다음 세 종류로 분리한다.
1) 전술 / 방어
2) 이벤트
3) 침략 / 전쟁
각각 마다 비공개로 덱을 만든다. 세 덱 각각마다 섞고 절반(내림)을 따로 빼내 플레이어를 위한 하나의 군사 덱으로 사용한다. 나머지는 더미 플레이어를 위한 덱으로 사용한다. [역자 주 : 이걸 뽑아서, 위의 분리 설명 부분 바로 위에 순서대로 덱을 놓으면 구분하기 쉽습니다.]
특별 규칙 :
3 시대 이벤트가 공개될 경우, 더미 플레이어는 어떤 경우라도 문화 10점을 얻는다. 더미 플레이어는 침략, 전쟁, 이벤트의 효과로 얻는 것도 잃는 것도 없다. 하지만 플레이어는 침략 / 전쟁의 결과로 카드의 내용 대로 보상을 얻거나 잃는다.
플레이어의 턴 :
1. 카드열 - 왼쪽부터 7번 위치(카드열 중앙)까지의 카드를 모두 버리고, 기본 규칙대로 카드를 채운다.
2. 시대 종료 - 일반규칙대로 적용한다. 시대가 바뀔 경우, 새 시대의 군사덱은 1 시대와 똑같이 처리한다. 더미 플레이어는 이어지는 턴에 새 시대의 군사카드를 받는다.
3. 전쟁해결 - 더미 플레이어는 이득도 손해도 없다. 플레이어는 카드 내용대로 적용한다.
4. 플레이어가 전 턴에 사용한 전술을 전술칸에 놓는다.
5. 정치 행동
a. 미래 이벤트 사용(녹색 이벤트 / 식민지 카드)
- 식민지 경매 시에 군사력을 1 시대 식미지는 4 이상, 2 시대 식미지는 8 이상 지불해야 한다.
b. 침략사용
- 플레이어의 군사력이 더미 플레이어보다 현재 시대 x 2 이상 높아야 (1 / 2 / 3 시대라면 2 / 4 / 6 이상) 공격이 가능하고, 자동으로 승리한다. 침략에 성공하면 보상은 그대로 받는다. "습격"에 성공하면 1 시대 카드는 자원 6, 2와 3 시대 카드는 자원 8을 얻는다. "합병"에 성공하면, 버린 식민지 카드 중에 한 장을 선택해 받는다. 더미 플레이어의 지도자나 문화유산을 파괴한다면, 2 시대 카드는 문화 점수 6, 3이나 4 시대 카드는 문화 점수 9를 받는다.
6. 행동단계와 턴 마무리는 기본 규칙대로 수행한다.
더미 플레이어 턴 (첫 라운드는 진행하지 않는다. 2라운드에는 4단계만 진행한다.) :
1. 전쟁 해결 - 더미 플레이어는 이득도 손해도 없다. 플레이어는 카드 내용대로 얻는다.
2. 더미 플레이어가 전 턴에 사용한 전술을 전술칸에 놓는다.
3. 정치 행동
- 더미 플레이어의 군사력이 플레이어보다 낮다면 : 전술 / 방어 카드 한 장을 공개한다. 카드가 전술 카드이고, 그 전술이 현재 더미 플레이어의 전술보다 군사력이 높다면, 그 전술로 변경하고 차이만큼 군사력을 올린다. 낮은 카드라면 그냥 버린다. 방어 카드라면 버린다.
- 더미 플레이어의 군사력이 플레이어보다 현재시대 x 2 이상 높다면 (1 / 2 / 3 시대라면 2 / 4 / 6 이상) : 침략 / 전쟁 카드를 공개해 수행한다.
- 그 외 : 이벤트 카드 한 장을 (기본 규칙대로) 사용한다. 이벤트 덱의 카드 한 장을 미래 이벤트에 넣고 시대 숫자만큼 점수를 얻은 뒤 현재 이벤트 한 장을 공개한다.
- 참고 : 더미 플레이어는 이벤트로는 잃는 것도 얻는 것도 없다. 하지만 3 시대 이벤트는 무조건 10점을 얻는다.
4. 더미 플레이어 턴
a. 더미턴 순서의 가장 왼쪽 토큰의 색에 의해 아래와 같은 행동을 수행한다.
- 노랑 : 더미 플레이어는 지금 시대의 숫자만큼 문화 상승률을 얻는다. (1 시대 1, 2 시대 2, 3 시대 3, 4 시대 4)
- 파랑 : 더미 플레이어는 지금 시대의 숫자만큼 과학 상승률을 얻는다. (1 시대 1, 2 시대 2, 3 시대 3, 4 시대 4)
- 흰색 : 카드열의 우측에서 지금 시대의 숫자만큼 카드를 버린다. (1 시대 1장, 2 시대 2장, 3 시대 3장, 4 시대 4장)
b. 더미턴 순서 토큰에서 적용된 (가장 왼쪽의) 토큰을 토큰열의 오른쪽으로 옮긴다.
5. 턴 종료
- 문화와 과학을 얻는다.
- 더미 플레이어는 과학을 10점마다 소모해 군사력을 시대의 숫자만큼 얻는다. (1 / 2 / 3/ 4 시대라면 1 / 2 / 3 / 4)
추가 참고 사항 :
- 더미 플레이어는 이벤트로 손실을 입지 않는다.
- 당신이 침략 / 전쟁에서 패배했다면, 잃는 것은 당신이 선택한다.
- 간디의 능력은 효과가 없다. (문화 2점 만이 능력이다.)
- 두 강한 / 약한 문명이 적용되는 경우 2인 규칙대로 적용한다. 동률도 기본 규칙대로 처리한다.
게임 종료 후 당신의 승점이 높다면 승리한다!
출처 : boardgamegeek.com > 쓰루 디 에이지스 : 문명에 관한 새로운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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