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말에 보드피아에서 황혼의 투쟁 플레이빗 버전을 예약 구매하였다.
7월 말 배송 예정이었는데 문제가 발생해 9월 말 배송으로 미루워 졌고 거기에 며칠이 더 지나 10월 5일에 도착을 했다.
게임을 개봉하고 컴포넌트를 확인하니 품질이 만족스러웠다.
게임을 정리하고 이번에도 혼자서 소련과 미국을 플레이해 보았다.
토큰들은 플레이빗을 사용하고 종이토큰은 펀칭하지 않고 비닐에 넣어 박스에 넣어두었다.
플라스틱인데 마작타일의 느낌이라 손맛이 좋았다.
하지만 글자가 있는 토큰의 가독성은 종이 토큰이 조금 더 좋았다.
1 턴에 유럽 점수계산과 아시아 점수계산이 사용되었다.
소련은 중국 카드로 남한을 쿠데타 하여 공산화에 성공했다.
아시아 점수계산과 군사 작전 점수에서 승점을 많아 얻어 승점이 13점이 되었다.
미국은 우주개발을 한 번 한 것을 제외하고 전 지역에서 소련에 밀리는 상황이다.
가로로 꺾어 놓은 6.25 한국 전쟁 카드가 우주개발에 사용한 카드이다.
2 턴에서 중동 점수계산이 사용되었다.
중동은 소련 미국 모두 개입이고 소련이 조정하는 전장국가가 1개 많아 1점을 얻었다.
3 턴에 중동과 아시아 점수 계산이 실행되었다.
아시아에서 소련이 우세이고 전장국가 3개를 조정하여 8점을 미국이 5점을 얻었다.
중동에서 소련이 우세이고 조정하는 전장국가 2개로 7점을 미국이 4점을 얻었다.
소련이 중동 승점 계산 카드를 사용하여 점수 계산을 마치자 승점 20점을 달성하여 승리하였다.
미국은 3 턴에서 우주 개발만 2 번하고 다른 승점을 얻는 데에 실패하였다.
참고
7.2 지속 효과가 있는 사건
- 이러한 카드를 사건으로 사용하면 그 효과가 지속된다는 표시로 게임 보드 옆에 카드를 놓거나, 해당하는 마커를 턴 기록 트랙에 놓습니다.
소감
플레이빗 토큰을 사용하니 마작패 느낌의 손맛을 느낄 수 있다.
의도치 않게 소련의 운이 좋아 3 턴만에 승리하였는데, 이렇게 빨리 끝나는 경우도 보게 되었다.
보드피아 책박스 황혼의 투쟁에 2개의 확장도 포함되어 있다.
중국 국공 내전 변형 규칙, 후기 냉전 시나리오, 턴 제로, 대체용 우주 개발 경쟁을 맛있게 플레이해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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