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아침, 스타워즈: 리벨리온으로 손이 가 게임을 오픈하고 플라스틱 피규어를 정리하였다.
데스 스타 1개가 쉽게 분리되어 본드로 붙여주었다.
이번에도 규칙을 따라 반란군과 제국군을 번갈아 진행하였다.
명성 마커를 14에 놓고 시작해야 하는데, 16에 놓고 시작했다. 결과적으로 한 라운드를 더 진행했다.
첫 턴에서 반란군은 방해 마커를 배치하고, 지지도를 향상하여 제국군 세력을 축소시키고 반란군 세력을 넓혀갔다.
계속되는 턴동안 반란군의 생산력이 제국군의 생산력을 압도하게 되었다.
게임 중후반 반란군 함대가 제국군 수도를 급습하였다.
제국군 수도를 점령하고 있으면 회복단계에서 명성 2점을 획득하는 목표카드를 수행하기 위해 먼저 성계에 있는 제국군 함대를 걷어내기 위함이다.
제국군 수도에 지상군을 투입하기에는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지상군이 부족해 Coruscant 지상군 상륙은 미루고 주변 성계의 제국군 세력을 몰아내기로 하였다.
먼저 Alderaan에서 제국군 함대와 지상군을 섬멸하였다.
Cato Neimoidia에서 제국군 함대만와 치열한 교전 끝에 제국군, 반란군 함대가 동시에 전멸되었다.
제국군 수도에 지상군이 계속 증원되어 반란군은 제국군 수도 점령을 포기했다.
대신 북쪽에서 반란군 기지 행성으로 진격하는 제국군 세력과 결전을 준비했다.
4라운드부터 레아 공주는 황제의 마인드 컨트롤에 걸려 제국군 지휘관으로 맹활약을 하고 있다.
드디어 제국군의 함대 전체와 지상군의 60%가 있는 Mandalore를 반란군 95% 함대와 40% 지상군으로 공격했다.
반란군 기지가 Ord Mantell이라 시간을 벌기 위해서다.
데스 스타로 바란군 기지 행성을 파괴하거나 제국군 수도 지상군과 합류하여 반란군 기지로 들어온다면 막기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반란군 함대와 지상군이 전멸하였다. 하지만 Mandalore에 있던 제국군 거의 모든 전력도 사라져서 시간 벌기에 성공하였다.
데스 스타가 알데란으로 내려왔다.
동맹군의 라운드 시작하자마자 Ord Mantell과 Kashyyyk에 배치된 마지막 함대로 데스스타를 공격했다.
첫 항공전 교전에서 살아남은 2대의 엑스윙이 데스스타를 파괴하였다.
데스 스타 파괴 하려면 직격 주사위가 나와야 하는데 특수 주사위 잘못 알아 에러플을 하였다.
명성 점수 2점을 얻어 반란군의 승리로 게임이 끝났다.
데스 스타를 파괴하지 못했다면, 다음 제국군 차례에 데스 스타와 제국군 수도 지상군이 반란군 기지를 공격해 지상전 승리로 게임이 끝나던가, 그렇지 않으면 그다음 차례에 데스 스타가 반란군 기지를 파괴하여 제국군이 승리했을 것이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4에서 처럼 엑스윙이 데스 스타를 파괴하여 승리하는 극적인 승리를 만들어 냈다.
게임이 끝났을 때 우주의 상황은 평온함을 느끼게 해 준다.
소감.
스타워즈 테마로 나만의 스토리가 만들어진 느낌이다.
제국군은 반란군 리더들을 계속하여 잡아 묶어두고, 마인드 컨트롤까지 하다 보니 반란군보다 리더 3개를 더 활용할 수 있었다.
제국군이 리더들을 활용해 더 많이 제국군 행성들을 넓히고 방해 마커를 제거해 생산을 높여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
동맹군은 목표카드에 집중하여 초반부터 평판을 더 확보했으면 조금 더 쉽게 이길 수 있었다.
에러플
- 게임 준비 3. 게임판과 시간 트랙을 준비합니다. 두 개로 나뉜 게임판을 플레이 공간 중앙에 놓습니다. 그 후 시간 마커를 1이라고 쓰인 칸에 놓고, 명성 마커를 14라 쓰인 칸에 놓습니다.
- 목표 카드 : 반란군 플레이어는 목표 카드 1장을 가지고 게임을 시작하며, 각 회복 단계마다 1장 이상의 목표 카드를 가져오게 됩니다.
- 새로운 기지의 설립 (12 페이지)
- 새로운 지역을 선택했다면, 예전 기지 성계를 공개하고, 예전 기지 지역의 반란군 기지 칸으로부터 모든 유닛을 성계에 놓습니다. 반란군 플레이어는 새로운 기지에 유닛을 옮기거나 혹은 유닛을 배치할 때까지 이미 반란군이 놓여있지 않다면 빈 상태로 있게 됩니다.
- 반란군 플레이어는 예전 기지의 관측선 카드를 제국 플레이어에게 주소 새로운 기지의 관측선 카드를 비공개된 상태로 "Location" 칸에 둡니다. 그 후, 선택되지 않은 관측선 카드를 모두 섞고 그 카드들을 관측선 덱 맨 아래에 둡니다.
- 전투 3. 전투라운드 (14 페이지)
- 플레이어는 각 유닛이 한 번 공격하는 전투 라운드를 해결합니다. 전투 라운드는 다음의 단계로 진행됩니다.
- 공격의 해결 (14 페이지)
- 1. 주사위 굴리기
- 각 공격은 최대 5개의 빨간 주사위와 5개의 검정 주사위로 제한됩니다.
- 2. 전투 행동
- 주사위를 굴린 후, 가능한 한 원하는 만큼 전투 행동을 해결합니다.
- 전략 카드 플레이 : 플레이어는 자신의 손에서 전략 카드를 플레이하고 그 효과를 해결합니다. 전략 카드는 오로지 유닛 집단을 대상으로 할 수 있으며, 효과가 해결된 뒤에는 버려집니다. 만약 카드가 ※ 아이콘을 가지고 있다면, 플레이어는 그 능력을 사용하기 위해 ※주사위를 버려야 합니다.
- 1. 주사위 굴리기
- 구성물 제한 (6 페이지)
- 유닛 : 유닛은 게임에 포함된 구성물만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 가능한 유닛이 없으면 그 종류의 유닛을 더 이상 생산할 수 없습니다. 재충전 페이즈 단계 5 동안, 플레이어는 게임 상에 잇는 자신의 유닛을 원하는 만큼 파괴해서 공급처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 유닛 배치
- 방해 공작 마커가 있거나, 상대의 함선, 혹은 지상 유닛이 있는 행성계에는 자신의 유닛을 배치할 수 없습니다.
- 생포된 지휘관 구출
- 지휘관을 구출하면, 그 지휘관에게서 생포된 지휘관 부착 고리를 제거하고, 그 지휘관을 반란군 기지 칸에 놓습니다.
- 임무로 지휘관을 구출한 후에, 그 임무에 할당되었던 지휘관들도 반란군 기지 칸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참고
- 게임 준비 7. 2. 계획
- 계획 카드들은 카드의 오른쪽 아래에 흰색 별 모양이 그려진 카드입니다. 제국 플레이어는 계획 카드들을 가져와 섞습니다. 그 후, 게임판 위 계획 공간 위에 둡니다.
- 게임의 승리
- 제국 플레이어는 반란군 기지가 있는 성계를 정복하면 즉시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예. 그 성계에 반란군 지상 유닛은 없고 제국 유닛만 있는 상태)
- 반란군 기지의 공개 (12 페이지)
- 만약 제국 플레이어가 반란군 기지가 있는 성계에 충성도를 얻거나 지상 유닛을 가지게 된다면, 전투를 해결하기 전에 반란군 기지는 공개됩니다.
- 반란군 기지가 공개된 동안에 반란군 기지 칸에 잇는 자원 아이콘은 여전히 사용됩니다. 그러나 유닛들은 반란군 기지 칸에 배치되거나 이동할 수 없습니다.
- 생포된 지도자 구출
- 생포된 지도자의 성계에 제국 유닛이 없을 때 지도자는 자동으로 구출됩니다.
- 반란군 기지 공개
- 반란군 기지가 공개되어 있는 동안, 반란군 기지가 있는 행성계에 제국군 유닛이나 제국군 지도자가 없다면, 반란군 기지 칸에 있는 자원 아이콘을 여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기지 건설
- 긴급 동원 카드의 능력은 지휘 페이즈 끝에, 그리고 재충전 페이즈 시작 직전에 수행됩니다. 반란군 플레이어는 이번 지휘 페이즈가 끝날 때까지 이 카드에 대해 어떤 결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