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플 : 루인, 수지, 월광, 찬주, 헬미

시간 : 3시간

 

필자를 제외한 모두는 케일러스 1303이 처음인데, 설명을 듣는 플레이어들이 룰을 잘 받아들였다.

게임 시작할 때 인물 타일을 하나씩 받는다.  필자가 마지막 플레이어이므로 먼저 선택했다.  선택한 인물 타일은 다른 플레이어가 뺏어가기에 덜 인기 있을만한 날품팔이(관리 단계에서 일꾼 +1)를 선택하였다.

 

5인플로 게임을 하면 감독관 딴지가 안 나올 수가 없다.

루인 + 월광님이 감독관을 뒤로 보내려고 하고, 일꾼을 살리려는 수지 + 찬주 + 헬미 연합이 생겨 일꾼 소모전도 치렀다.

월광 님이 루인 님의 인물 타일을 총애로 뺏어 가려고 하자 한 번만 봐 달라고 굽신굽신 하는 상황도 펼쳐지고, 게임 안에서  파티게임처럼 정치와 협잡이 많이 나왔다.

 

루인 님을 제외하고 다른 모든 플레이어는 건설 액션에 일꾼을 놓고 막상 건설을 하려는데 해당 자원이 없어 건물을 못 만드는 경우를 경험하였다.  필자는 케일러스 원판까지 포함하여 많은 케일러스 플레이를 해왔는데, 필자가 건물에 들어간 일꾼이 건물을 못 만드는 경우는 처음 아니면 두 번째로 경험하는 희귀한 경험이다.  이날 분위기가 장터 분위기로 말을 많이 하다 보니 실수를 하였다.

필자는 관리단계에서 옷감을 받는 기념물 타일을 만들고 옷감 2개 받기 행동으로 옷감을 8개 이상 모았다.  이를 옆에서 지켜보던 월광 님이 옷감 2개로 승점 6점을 얻는 건물에 먼저 들어가서 견제를 하였다.

이런 이유로 옷감을 사용하기 힘들어 옷감을 비롯해 남은 자원을 다 털어 수송에 투자하였다. 3 묶음 수송으로 승점 15점과  총애로 금(2점)을 획득하였다.

 

8라운드가 끝났을 때 월광님이 인물 타일 5개를 가져가 멀티 잡을 뛰었고, 필자와 루인 님은 인물 타일 없이 소소하게 게임을 하게 되었다.

게임이 끝나고 점수가 잘 나와 일등인가 했는데, 다른 사람 몰래 승점을 착실히 모은 수지 님이 10점 차로 이겼다.  승리를 위해 월광 님이 직업을 뺏어가려 할 때 손이 발이 되게 빌었나 보다.

많은 인터랙션이 오갔고, 5명 모두 즐겁고 재미있게 플레이를 하여 기분이 좋았다.

 

에러플.

1. 아침형 인간을 실행할 때 일꾼 하나를 지불하고 일꾼을 배치한다.  선 플레이어이면 바로 이어서 일꾼을 배치한다.  3라운드가 지나서 에러플을 알게 되었다.

- 인물 타일 > 아침형 인간 (규칙서 8페이지) : 계획 단계가 시작될 때, 선 플레이어가 턴을 시작하기 전에 일꾼 1개를 먼저 놓을 수 있습니다. 그 비용으로 일꾼 1개를 캠프로 돌려보내야 합니다. 이후, 선 플레이어부터 정상적으로 계획 단계를 시작합니다.  주의 : 선 플레이어가 아침형 인간 타일을 가지고 있다면, 계획 단계가 시작될 때 2회 연속 일꾼을 놓게 됩니다.

 

참고.

1. 옷감이 공급처에서 다 떨어져 규칙서를 읽어보니, 일꾼, 집을 제외하고 다른 자원은 대체할 수 있다고 한다.

- 사용 제한 (규칙서 2페이지) : 일꾼과 집의 수량은 정해져 있습니다.

- 자신의 색에 해당하는 집이 없으면 더는 집을 건설할 수 없습니다.

- 일꾼은 15개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 자원과 명성 점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2. 게임을 하는 동안 자신의 일꾼과 자원은 모두에게 공개합니다. (규칙서 2페이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