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케누 : 태양의 오벨리스크 규칙서를 읽으며 게임을 세팅했다. 규칙서를 읽어가며 게임 방법을 익히고, 규칙서 뒷부분에 보탕카멘-솔로 플레이 모드를 읽으며 보탕카멘(오토마)까지 세팅을 끝마쳤다.
보탕카멘은 플레이어 보드를 사용하지 않고, 자원, 신앙 토큰을 사용하지 않는다.
행동 타일 10개를 섞어 피라미드와 같이 만들어 놓고 왼쪽 아래에 진보 마커를 놓고 데벤 토큰을 튕겨 오른쪽 위, 또는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마앗 단계마다 4번의 행동타일을 하게 된다. 데벤 토큰을 튕겨 앞 뒤를 선택하는 대신에 주사위 하나를 굴려 1-3은 오른쪽 위로, 4-6은 오른쪽 이동으로 하였다.
호루스 행동에 해당하는 영역에 석상 하나를 놓는다.
보탕카멘은 금 운명 카드, 서기 운명 카드 중에 하나를 무작위로 선택한다.
플레이어는 시작 카드를 섞어 무작위로 3장을 선택하고 이중 2장을 선택한다.  운명카드를 한 장 선택한다.

오시리스 신 행동을 수행하여 작업장과 채석장을 많이 건설하여 각 열에 해당하는 승점 3점씩 총 12점을 획득하였다..

자원 생산 마커도 모두 6을 달성하여 2점씩 총 8점을 획득하였다.
또한 건축물을 모두 건설하여 10점을 획득하였다.
게임이 끝났을 때 빵이 부족하여 3점을 읽었다.

게임 시작 시 받는 법령카드가 채석장 당 3점씩 획득하는 카드인데, 이 카드의 효과로 게임이 끝나고 4개의 채석장 총 12점을 획득하였다.

신전 단지 점수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다. 테두리 점수 2점 vs 3점, 기둥 점수 4점 vs 4점으로 게임이 끝났다.

보탕카멘도 게임이 끝났을 때 법령카드, 기술카드, 축복카드로 14점을 획득하였다.
거기에 석상을 3개 건설하여 6점을 획득하고, 행복지수 마커가 도달한 삼각형이 3개로 9점을 획득하였다.
첫 번째 차례로 끝나서 3점을 획득했다.
서기 토큰 2개가 있어 2점을 획득하였다.
 
90 vs 83으로 게임이 끝났다.
 
에러플
1. 자원 생산 (규칙서 10페이지) : 선택한 주사위의 색깔에 따라 자원을 생산합니다.  참고 : 회색 주사위는 생산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주사위 색에 상관없이 자원을 생산했다. 회색 주사위도 생산을 하여 여유 있는 생산이 되었다.
2. 호루스 - 신 행동 (규칙서 16페이지) : 2인 플레이 게임에서는, 자신이 해당 신 행동을 수행할 때도 석상 보너스를 받습니다. (대신 석상 건설을 한 직후에는 석상 보너스를 받지 않습니다)
- 보탕케멘이 건설한 석상에 대해 보탕카멘이 신 행동을 수행할 때 보너스를 받지 않았다.
3. 게임 도중 자전이 끝나고 주사위를 추가하는데 플레이어 수라고 하여 1개씩 추가했더니, 주사위가 많이 부족하여 이상하여, 다시 한번 규칙서를 살펴보니 보탕카멘까지 포함한 2개씩 추가하는 것이 맞겠다.
 
소감
마앗 단계마다 저울의 균형값을 맞추기 위해 주사위를 가져오는데 고민이 많이 필요했다.
자전하면서 주사위를 추가하고 온전한, 부패한, 금지된 주사위로 이동하는 동작이 약간은 번거롭게 느껴졌다. 상대적으로 호루스 신 행동인 석상 건설을 하나도 하지 않았는데, 다음 게임에서는 몇 개 만들어 보는 것을 시도해 보려고 한다.
테오티우아칸, 타반누시와는 또 다른 주사위 고민이 필요한 게임이다.

 

마앗이라는 단어가 궁금해 검색을 해보았다.

마아트(Ma'at, Maat, Mayet)는 이집트 신화에 나오는 법과 정의, 조화, 진리, 지혜의 여신이다. 

깃털은 <사자의 서>에 나온 심장 무게 달기 의식에서 사람이 죄를 지었는지 안 지었는지 저울에 마아의 날개를 놓고 심장의 무게를 제어 판한하는 것에서 볼 수 있듯이, 선의 무게를 상징한다.

 

출처 : 위키피디아 마트

https://ko.wikipedia.org/wiki/%EB%A7%88%ED%8A%B8_(%EC%9D%B4%EC%A7%91%ED%8A%B8_%EC%8B%A0%ED%99%94)

 

마트 (이집트 신화)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마아트Ma'at, Maat, Mayet)는 이집트 신화에 나오는 법과 정의, 조화, 진리, 지혜의 여신이다. 그녀의 머리 위에 꽂힌 깃털이 마아트의 상징이다. 태양신 라의 딸이며

ko.wikipedia.or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