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딘을 위하여 현옹 님의 동영상 룰을 보고, 규칙서, 게임용어집, 부록을 정독했다.
 
참고 :
유튜브 - 현옹 오딘을 위하여
https://www.youtube.com/watch?v=UG6RL3C8e8I 

 짧은 게임을 세팅하고 게임을 시작한다.
초반에 아그리 콜라를 떠올리며 양과 소를 2마리씩 가져와 축산업 공장을 가동하였다.
직업 카드는 행동으로 나무 2개를 가져올 때 은화 1개를 가져오는  나무꾼 카드(154 a)를 내려놓았다.
각 행동 칸을 한 번씩 해보려고 노력하면서 규칙서를 많이 찾아보았다.
중반 이후에 몇 번의 습격, 약탈을 하여 본거지판을 감점 없이 채울 수 있었다.

게임이 끝날 때까지 본거지판를 채우는데 급급하였다.  44점으로 게임을 마감했다.
 
이 정도면 게임을 제대로 했겠지 했는데, 심각한 에러플이 여러 개 있었다.  게임을 복습할 겸 로비 님의 유튜브 설명과 게임 실황을 보면서 내가 알고 있는 룰과 많이 다른데 하고 규칙서를 찾아보니, 다르나고 생각한 모든 것이 에러플이였음을 알게 되었다.
 
참고:
유튜브 로비 - 오딘을 위하여
https://www.youtube.com/watch?v=1GtPE7KlISg&t=4089s 

 
에러플.
1. 상품의 업그레이드 순서를 잘못 알았다. 빨간색 -> 주황색 -> 녹색 -> 파란색으로 했는데, 주황색(농산물) -> 빨간색(동물성 식품) -> 녹색(공예품) -> 파란색(사치품) 순서다.
- 주황색을 빨간색으로, 빨간색을 녹색으로, 녹색을 파란색으로 바꿉니다. (규칙서 16페이지 교역 행동)
2. 장거리 교역 칸을 녹색이 아닌(주황색, 빨간색) 물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것으로 했는데, 녹색 물품 타일을 종류별로 하나씩 원하는 만큼 파란색 면으로 뒤집을 수 있다. (규칙서 16페이지 장거리 교역)
3. 수학 단계에서 현재 라운드를 표시하는 숫자 밑에 수확표시가 1-3이면 1-3중에서 하나의 물품만 가져왔는데, 1-3에 해당하는 모든 물품을 받는다. (규칙서 8페이지 2단계: 수확)
4. 연회에 사용된 주황색과 빨간색 음식 타일, 은화는 개인 저장고가 아니라 일반 저장고로 돌아간다.  그렇지 않아도 게임 중에 규칙서를 찾아봤는데 일반을 개인으로 오독했다.  모든 신경이 행동 칸에 쏠려 있어서 그런 거라 생각된다. (규칙서 9페이지 팅 페널티)
 
에러플은 아니지만 참고 사항.
1. 양이나 소를 녹색 공예품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이런 생각을 못하여 양이나 소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게임 중에 생각했었다.
2. 아무 때나 은화를 내고 배를 살 수 있다. 배의 값은 그 점수와 같다. (규칙서 13페이지 배 구매)
 
에러플이 난무하고 게임을 잘 이해하지 못했지만, 이 정도면 선방한 것이라 생각한다.
게임은 재미있었지만, 에러플을 다 잡고 나면 다른 게임이 될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