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아를의 평원 솔로플을 하였다.  1년 전쯤 룰을 읽고 솔로플로 3게임 정도 진행했었는데, 다시 하려고 룰북을 보니, 게임 진행은 생각이 났지만 상세룰은 잘 생각이 나지 않았고, 약간의 에러플이 있었다.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연두색 소형건물을 세팅하였다.  연두색 소형건물의 기능이 강력하여 처음 2번의 여름행동 때 4개의 건물을 지었다.

규칙서에서 첫 게임용으로 파란색 여관타일 중에서 도공 여관, 삼림 여관, 헛간 여관을 추천하는데 규칙서에서 잘 눈에 띄지 않은 곳에 있어서 적용하지 못했다.

게임 첫 행동으로 장인행동을 선택했다. 장인행동으로 작업대를 늘렸는데 늘린 작업대를 바로 적용하지 않았다.  1년 전 게임을 했을 때 작업대를 바로 적용했던 기억이 있었는데, 규칙서 작업대 설명에 없어서 빼고 진행했는데, 상세 설명에 바로 적용하라고 나온다.  작업대 설명에 상세 설명까지 다 쓰는 게 나중에 찾아볼 때 빠지는 내용이 없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게임은 무난히 흘러가 101점으로 끝났는데, 작업대에서 2번 적용하지 못한 것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잘했다고 본다.

규칙서에는 솔로플 110점을 넘기면 잘했다고 한다.

 

에러플.

1. 장인 행동 시 가진 작업대 1개당 도구 마커 1개를 옮기는데, 작업대를 옮기기 전 수치를 적용했다.

- 규칙서 13페이지 : 장인 행동을 통해 작업대의 도구 마커를 옮길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점토 2개를 내서 작업대 1개를 늘립니다. 이렇게 늘어난 작업대는 이번 행동에서 즉시 효과를 발휘하여 도구 마커를 총 3번 옮길 수 있게 해 줍니다.

2. 주요 제작소(주황색 건물)를 무작위로 섞어서 주황색 칸에 배치했다.

- 규칙서 17페이지 : 주황색 칸은 주요 제작소를 나타냅니다. 게임을 시작할 때, 게임판에 표시된 건물 이름에 맞게 주요 제작소 타일을 놓습니다. 주요 제작소는 모두 건설 비용이 다르며, 매 게임마다 모든 건물을 사용합니다.

 

참고

1. 파란색 여관 타일(규칙서 17페이지) : 공용 게임판의 맨 아래쪽 여관을 두는 파란색 칸이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할 때 이번 게임에서 사용할 여관 3개를 고릅니다. 첫 게임에서는 도공 여관, 삼림 여관, 헛간 여관을 고를 것을 권장합니다.

2. 여행지 타일(규칙서 18페이지) : 타일에 표시된 물건들은 각각 1번씩만 팔 수 있습니다.

3. 브레맨(규칙서 18페이지) : 개인용 게임판에서 황무지 타일 1개를 (타일 크기나 건조 여부, 남아있는 토탄 수에 상관없이) 즉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황무지 타일을 제거해도 음식은 얻을 수 없지만, 황무지 타일로 인한 감점이 사라집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