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마지나(고수) 난이도로 솔로플을 진행하였다.
무작위로 세력을 골랐다.  필자는 노란색 크리미아를 오토마지나는 빨간색 러스비엣이 뽑혔다.
필자의 개인 보드판은 1번이 뽑혔다.
오토마지나 세력이 가까워 살짝 우려를 하며 게임을 시작하였다.

제라와 카알 (크리마안 칸국) : 크리미안 타르타르 족 칸의 장녀인 제라는 멀리 볼 수 있는 독수리의 눈 덕분에 이미 만만치 않은 활 솜씨를 더욱 빛나게 합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팩토리가 가진 진보된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극히 꺼려 하지만, 한편으로 세계는 빠르게 변호하고 있고 그의 경쟁자들에게 칸국 전체를 노출시킨 채로 둘 수 없다는 것도 깨닫고 있습니다. 하는 수 없이 그는 더 많은 현대 기술의 습득과 세력의 지속적인 평화를 위해 그의 딸에게 탐험을 지시합니다.

크리미아 (강압) : 차례마다 한 번씩, 1장의 전투 카드를 자원 토큰 1개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리미아 매카닉
- 강 횡단 : 크리미아 세력의 캐릭터와 매카닉은 농장과 툰드라로 강을 건널 수 있습니다.
- 여행자 : 캐릭터와 매카닉이 비활성 세력의 본거지나, 자신의 본거지로 거리와 상관없이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스카우트 : 전투에 참여하기 전, 상대방의 전투 카드를 무작위로 1장 뽑아 가져온 후 자신의 핸드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스피드 : 캐릭터와 매카닉이 이동 액션마다 1개의 영토를 더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오토마지나(고수) 난이도는 영토 확장이 빠르고, 플레이어의 빌드업이 끝나기 전에 전쟁을 걸어왔다.
팩토리 영토로 가는 길에 있는 영토들을 오토마지나가 이미 지배하고 있었다.
공격해 들어가 2개의 영토를 점령했지만 오토마지나가 반격하여 점령했던 영토 2개를 내줘야 했다.
전투력을 모아 2개 영토를 재점령하자 게임이 끝났다.

공격 이동 vs 전투 유닛
조건 : 오토마는 전투력이 최소한 X일 때만 공격합니다. (X = 액션 기호의 전투 아이콘 옆에 있는 숫자)
1. 유닛 선택 : 오토마의 본거지에서 가장 가가운 오토마 전투 유닛
  - 동일한 조건일 경우 : 정상적인 읽기 순서대로
2. 유효한 영토 결정 : 모든 오토마 유닛 혹은 본거지의 이웃인 영토 중 상대편 전투 유닛이 있는 영토
3. 선택한 전투 유닛을 들어 올립니다.
4. 목적지 영토 선택 : 가장 적은 수의 상대편 전투 유닛이 있는 유효한 영토
  - 동일한 조건일 경우 1: 팩토리에서 근접한 영토
  - 동일한 조건일 경우 2: 정상적인 읽기 순서대로
5. 선택한 유닛 놓기 : 목적지 영토에 해당 유닛을 놓습니다.

오토마지나 별 트랙커에서 3개를 추가하여 목표달성에서 2:6으로 오타마가 앞섰다.
플레이어는 평판 트랙도 올리지 못해서 트랙만 봐도 패배가 확실했다.

공격 이동 vs 일꾼
1. 유닛 선택 : 오토마의 본거지에서 가장 가가운 오토마 전투 유닛
  - 동일한 조건일 경우 : 정상적인 읽기 순서대로
2. 유효한 영토 결정 : 모든 오토마 유닛 혹은 본거지의 이웃인 영토 중 상대편 일꾼은 있지만, 전투 유닛은 없는 영토
3. 선택한 전투 유닛을 들어 올립니다.
4. 목적지 영토 선택 : 가장 많은 수의 자원이 있는 유효한 영토 (자원이 없는 해당 영토를 선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동일한 조건일 경우 1: 팩토리에서 근접한 영토
  - 동일한 조건일 경우 2: 정상적인 읽기 순서대로
5. 선택한 유닛 놓기 : 목적지 영토에 해당 유닛을 놓습니다

마치 인해전술처럼 계속해서 밀고 들어오는 오토마지나 확장과 공격 때문에 어떻게든 팩토리를 먹어 보자는 필자의 계획은 물거품이 되었다.

필자는 37 코인으로 매우 낮은 스코어를 달성했다. 오토마지나가 마치 살려는 줄게라고 말하는 것 같다.

오토마지나는 63 코인을 획득하여 두 배차이로 승리하였다.
어떻게 해야 이길 수 있을까?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을 해보지만 잘 떠오르지 않는다.
다음 게임에서는 플레이 안 한 세력으로 두 번 더 해보며 오토마지나의 약점을 찾아야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