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국의 수도 프라하 솔로플을 하기 위해 게임을 세팅해 보았다.
게임 판이 커서 테이블(120 cmx90 cm) 테이블 위에 올려놓으니 테이블 밖으로 튀어나와 게임 판을 가로로 눕혔다.

솔로플은 2인플과 같이 배치한다. 플레이어의 차례가 끝나면 행동칸의 파란색에 가까운 행동 타일을 사용한 것으로 한다.

인원수에 행동 크레인 화살표를 맞춘 후, 행동 타일 6개를 회색면으로 하여 빨간색과 녹색 영역에 배치한다.
행동 타일은 양면으로 되어 있는데 6개가 다 다른 회색면을 사용한다. 노란색 면은 2개씩 같다.
파란색 5점 토큰을 파란색 영역 마지막 칸 근처에 놓는다.
1 시대 향상 타일(일반 3개, 특수 1개), 성벽 타일(일반 3개, 특수 1개), 건물 타일(일반 3개, 특수 1개)을 배치한다.
점수 마커를 0점에 놓고, 왕의 길 마커를 왕의 길 근처에 놓는다.

광장 타일을 색과 인원수에 맞춰 배치하고, 건물 타일하나를 2-3인이 표시된 곳에 배치한다.

플레이어 판 위에 7개의 큐브를 배치한다. 큐브 두 개는 헝거 성벽 오른쪽 아래 칸과 대성당 왼쪽 아래 칸에 놓는다. 2개의 큐브가 남는다.
행동 판과 참조표를 옆에 두었다.

생산 토큰을 종류별(6종류)로 모아 강 옆에 배치한다.
카를교 4 타일을 섞어 왕의 길 4단계 옆에 놓는다.
카를교 5 타일을 섞어 3개를 왕의 길 5단계 옆에 놓고, 나머지 3개는 대성당 아래에 놓는다.

기술 타일을 숫자에 따라 섞어 더미를 만들어 놓는다.

초반에 향상 타일들을 올렸다. 중반에 왕의 길 건설과, 금광, 채석장 행동을 하였다.
건물 건설은 하나도 하지 않았다.

게임이 끝난 상황이다.
금, 돌, 채석장, 금광을 끝까지 올렸다.
돌 한 개당 2점 인장, 금 한 개당 2점 인장, 향상 타일당 3점 타일 점수를 얻었다.

최종 점수는 88점이다. 규칙서에는 140점 이상이면 좋은 점수를 얻었다고 할 수 있다는데 얼마 안 되는구나.

모든 헝거 성벽이나 대성당을 비롯해 모든 요소를 다 올리기에는 행동이 너무나도 부족하다.

1단계 기술로 돌을 가져올 때 돌과 승점을 추가로 받기 타일을 선택했는데, 행동 크레인에 돌과 금은 각각 2개씩, 승점은 3개 있다. 확률적으로 승점 3개가 좋을 수 있다.
2단계 기술로 달걀을 가져올 때 승점과 돌을 받는다.
3단계 기술로 헝거 성벽이나 대성당에서 1칸 위로 이동한다 이때 석재 및 금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

솔로플은 한 시간이면 끝나고 액션이 몇 개 안 되는 느낌이다.
많이 아쉬운 느낌이 들어 바로 한게임을 더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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