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랭커셔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세계는 이제 막 중세 끝머리에서 이른바 현대 세계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역사가들이 이 용어를 쓰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걸리겠지만, 이 변화는 훗날 '산업혁명'이라고 불릴 것입니다.

 

크럼프턴, 아크라이트, 오트 등의 발명으로 랭커셔는 이 시기 면직업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증기력은 새로운 기계들과 결합되었고, 면직공장들이 지어졌으며, 이 장치들이 먹어치우는 연료를 생산하기 위해 더 깊은 곳까지 갱도가 파였습니다.  석탄을 운송하는 데는 처음에는 운하, 그다음에는 철도가 사용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혁신에서 또 다른 혁신이 원을 그리듯 이어져 나왔습니다.

2인용 맵을 준비하고 게임을 세팅한다. 2인 게임은 몇 가지 세팅의 변화가 있는데 이는 규칙서를 참고하기 바란다.

 

각 플레이어는 25파운드를 받고 게임을 시작한다.

 

게임은 운하시대와 철도시대의 2 시대로 나누어진다.

플레이어는 턴마다 2장의 카드를 사용하여 2개의 행동을 한다.

 

시대 진행

1. 카드 배분

2. 행동

  A. 수입받기

  B. 플레이어 순서에 따라 카드 내기

    - 산업시설 건설

    - 운송로 건설

    - 발전

    - 면직물 판매

    - 대출

  C. 다음 라운드 플레이어 순서 결정

  D. 카드 보충

  시대가 끝날 때까지 반복

3. 승점 계산

4. 정리

각 플레이어는 8장의 카드를 받고 게임을 시작한다.

운하시대 첫 번째 라운드는 카드 1장을 사용하고, 그 밖의 다른 라운드는 카드 2장을 사용한다.

카드 더미에 카드가 있으면 사용한 카드 장수만큼 카드를 보충받는다.

손에 든 모든 카드까지 사용하면 시대가 끝난다.

 

운하시대가 끝났다.

녹색이 점수를 앞섰고 빨간색이 수익을 앞섰다.

4. 정리 pase에서 운하 타일과 1 시대 시설 타일을 제거하니 녹색 시설 타일만 3개 남았다.

게임이 끝났다.

녹색 플레이어가 142점, 빨간색 플레이어가 126점을 획득했다.

수익은 빨간색 플레이어가 4파운드를 앞섰지만 운하시대 점수차이와 타일 점수 차이를 줄이지 못했다.

 

게임이 끝나고, 해보고 싶은 전략 아이디어가 떠올라 두 번째 게임을 시작했다.

두 번째 게임

운하시대가 끝났다.

녹색 플레이어는 극단적인 철광석 생산과 발전에 집중했다.

빨간색 플레이어는 발전은 거의 없고 1 시대 시설 타일을 만들고 면직물을 팔아 수익을 올리는데 집중했다.

녹색은 철공소와 탄광에 집중했다면, 빨간색 플레이어는 면직공장과 항구, 탄광에 집중했다.

점수는 녹색이 4점 앞섰고, 수익은 빨간색이 6파운드 앞섰다.

녹색 플레이어는 모든 1단계 시설 타일들을 발전 행동으로 없앴다.

빨간색 플레이어는 3개의 1단계 시설 타일들을 철도시대에 발전으로 없애야 한다.

4. 정리 phase에서 운하타일과 1단계 시설 타일을 제거했더니 녹색 플레이어 시설 타일이 4개, 빨간색 시설 타일이 2개 남아있다.

철도시대 내내 녹색 플레이어는 돈이 부족하여 대출을 받아야 했다.

빨간색 플레이어는 수익을 바탕으로 착실하게 시설 타일을 만들어 갔다.

6개 빈자리를 빼고 너머지 자리에 시설들을 건설했다.

빨간색 플레이어가 162점, 녹색 플레이어가 144점으로 역전에 성공했다.

수익을 보면 빨간색은 28파운드, 녹색은 15파운드로 차이가 크다.

녹색은 탄광과 철공소를 모두 건설했지만 다른 타일들은 빨간색이 많이 건설했다.

 

소감

발전보다 운하시대에 수익을 많이 높여 놓아야 철도시대에 유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조선소를 건설하지 않으면 발전과 돈을 많이 절약할 수 있다.  이 돈으로 면직공장과 항구에 투자하여 수익을 높이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된다.  다음에는 이 전략대로 플레이해 보겠다.

여러 테크트리를 시도하고 경험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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